딸기꽃 / 상계동 (2007.04.14)
딸기[strawberry]
|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 |||
|
잎자루는 길고 비교적 큰 3개의 잎이 달리며 각각은 둥글고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이다. 봄에 몇개의 꽃
자루가 나와 몇 개에서 십수 개의 흰색 꽃이 달리는데 꽃잎이 다섯개이고 암술과 수술이 노란색이다.식
용하는 딸기는 씨방이 발달하여 과실이 되는 다른 과실과 달리 꽃턱이 발달한 것으로 씨가 열매속에 없
고 과실의 표면에 깨와 같이 있다.
과실의 모양은 공 모양,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대개는 붉은색이지만 드물게 흰색 품종도 있다. 재
배종은 원예적으로 육성된 것으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몇 종의 야생종과 교배시킨 것이라고 한다. 현재
의 딸기가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경부터이다.
재배종에는 촉성 ·반촉성·노지(露地) ·억제 등의 재배형이 있고,또 가공용으로 특별히 재배하기도 한다.
촉성재배는 12월부터 수확하는데,특수한 품종을 선정하여 꽃눈분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고랭지에서 육
묘(育苗)하거나 한랭사(寒冷紗)로 덮고 육묘하기도 한다.
대개는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며, 다시 내부에 비닐 터널을 설치하여 보온한다. 또 꽃을 솎아 따 주거
나 봉지를 씌워서 큰 열매를 따기도 한다. 반촉성 재배인 경우에는 겨울에는 그대로 추위에 노출시켜
휴면시키고 이른 봄부터 비닐 터널을 씌워 생육을 촉진시킨다.
억제재배에서는 꽃봉오리가 늦겨울에 아직 트지 않은 그루를 파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초 가을에
심어 가을부터 겨울에 걸쳐 수확한다. 가공용에는 생식용 품종을 택하기도 하지만 특별히 열매가 작고
과육이 붉으며 방향이 좋은 품종을 골라서 재배한다.
같은 그루에서 매년 수확할 수도 있으나 점차 열매가 작아지고 또 계속하여 같은 밭을 쓰게 되므로 보
통은 어미 그루만 남기고 거기서 나오는 기는줄기를 잘라 묘상에 꽂아서 새묘종을 만들어 가을에 심는
다. 가공용은 몇 년 동안 그대로 두는 일이 많다.
'꽃.야생화 > 꽃'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은테사철[Euonymus japonica for.Albo-marginta] (0) | 2007.04.14 |
|---|---|
| 무스카리[grape hyacinth] (0) | 2007.04.14 |
| 쿠페아꽃(Cuphea) (0) | 2007.04.14 |
| 옥매(玉梅) (0) | 2007.04.14 |
| 루핀/루피너스 (0) | 2007.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