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란 /철골소심(2007.04.04) 

 

철골소심

 

흰꽃이 피는 란을 '소심'으로 분류하며 잎을 만져보면 거칠고 단단해 '철골소심'으로

부르는 란으로 잎가운데가 V자 형태로 들어가 있다.

역시 혜란에 속하며 꽃은 8월부터 10월에 걸쳐피어 추란으로 분류한다.

  

관리법:

우선 철골소심의 마른 꽃대는 가위로 밑동에서 잘라 주고 마른 잎도 잘라 낸다.

기본적으로 동양란은 반음지성 식물이다.

자생지에서는 활엽낙엽수 아래서 자라 잎이 다떨어진 겨울엔 충분한 햇빛을 받고

봄부터 잎이 나와 하절기에는 강한 직사광을 자연스럽게 가려 준다.

위 자생지 조건을 고려해 계절별로 화분위치를 바꿔 주면 된다.

(힘들면 간접광이 밝은 실내에 화분을 두면된다.)

동절기는 충분히 햇빛이 두는 곳에 화분을 두고 봄 가을은 오전, 여름은 오전 1-2시간 10시

이후는 발이나 얇은 커텐을 쳐서 강한 직사광은 차광해준다.

 

물주기: 

물주기는 계절별로 일조량, 온습도 등이 달라 화분이 마르는 속도가 다르므로

화분위 난석의 마른 정도를 기준으로 주면 된다.

즉 화분위 난석이 모두 마른 뒤 (물을 머금고 있을때와 완전히 말랐을때 색이 다르다.)

주면 되는데 하절기는 난석이 마른 하루뒤 동절기는 2-3일 뒤에 주면된다.)

물은 화분위 아래 구멍으로 물이 흐를정도로 흠뻑 주고

양동이 등에 20-30분 정도 담궜다 빼도 된다.

(난분이 많은 경우 병이 있을 경우는 쉽게 전염이 되므로 아래 방법은 피한다.)

하절기에는 기온이 높은 한낮에는 물주기를 피하고 해질무렵 물을준다.(네이버-지식인)

'꽃.야생화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모르포테카/파이  (0) 2007.04.07
틸란드시아꽃(Tillandsia)  (0) 2007.04.06
만첩홍매화  (0) 2007.04.03
모란[牡丹]/목단  (0) 2007.04.01
크로톤[croton]  (0) 2007.03.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