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박물관/피오 클레멘티노 미술관(고대 조각관)

 

벨베데레정원을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긴 복도 사이로 피오클렌멘티노 미술관이 있다.

이 미술관은 피오6세와 교황 크레멘트14세가 만든  전시관으로  그리스와 로마 시대

의 조각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피오클렌멘티노 미술관(Museo Pio Clementino)은 박물관 1층에 있으며 동물의 방

(Sala degli Animali), 뮤즈의 방(Salla delle Muse),원형의 방(Salla delle rotonda)

그리스 십자가의 방(Salla delle croce greca)으로 나뉘어져 있다.

 

 

 

뮤즈의 방 그리스, 로마 시대의 조각을 중심으로 전시하고 있다.

 

 

폴리힘니아(Polyhymnia)/ 많은 시가 란 뜻으로 찬가와 무악,웅변을 담당하며 나중에는 서정시, 학예의 여신으로 불리었다.

 

피오-클렌멘티노 미술관 두번째방 뮤즈의 방 ,그리이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9명의 뮤즈 여신상들이 세워져있다.

'뮤즈의 방(Sala delle Muse)' 에 있는 조각상들은 그리이스 신화에 나오는 학예와 음악 시 춤 들을 관장하는 '9명의 무사(Musa)'여신들의 조각상이다. 

우리에게는 무사(Musa)라는 단어 보다는 뮤즈(Muse)에 더 익숙해져 있는데 바로 음악(Music)이나 박물관(Museum)이란 단어가 바로 이 뮤즈(Muse)

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고대 코린트의 참주 페리안드로스(Periandros), 호머(Homer), 바이아스(Bias)

피오-클렌멘티노 미술관 두번째방 뮤즈의 방에는 그리이스의 유명한 철학자의 조각상이 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등

 

 

원형의 방

 

 

 

그리이스 십자가의 방

 

 

그리이스 십자가의 방 입구 양쪽을 지키고 있는 파라오(Pharaoh)로 분한 "안티누스(Antinous)"상 , "텔라몬(Telamons)". 높이 3.35m. 2세기경 로마시대 작품

뒤에 보이는 헤라클레스 청동상. 폼페이에서 발굴되었다.

 

 

 

바티칸박물관 유물(2010.11.18)

+ Recent posts